2023/04 3

노벨 忍耐 상

승자도 패자도 없이 링 위에서 권투장갑 낀 채로 기싸움을 해오길 어느덧 41년 사람들은 '결혼기념일'이라고 말하지만 난 '결혼 서바이벌'이라고 말하고 싶다. 신혼생활이 달콤한지 씁쓸한지 휫갈리는 상태에서 권태기로 진입하면서 서로에 대한 실망,후회 등이 점점 부각되기 시작했다. 제7차례에 걸쳐 실시한 대한민국 경제개발 5개년의 성공이 오늘날 민주화의 초석이 되었다면 41년째 이어오는 나의 버티기 계획은 영원한 것인가... 아이들 예민한 성장기를 깃점으로 조금만 참으면 대학진학을 하게 되어 내 책임도 덜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15년 이상을 버티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런데 첫째가 떠나도 여전히 둘째가 남아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고 차례로 대학입학과 졸업할 때 즈음 함께 살고 계시는 시부모님도 점점 쇠약해지고 계신..

기본폴더 2023.04.29

'멋'

'멋' 내가 참 좋아하는 단어 '멋' 다른 글자와 달리 이 글자에서는 날렵한 곡선과 대비된 부드러운 능선이 보인다. 그래서일까 이 '멋' 을 쓰게 동안 나는 학이 되어보고 소리를 내어 읽게 되면 무용수가 되는 환상에 빠지고만다. 그러다 보니 기분이 좋거나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할 때는 나는 언제나 '멋'이라는 글자를 앞 세우는 버릇이 있다. '멋진 생각' '멋진 만남 ' '멋진 사람' '멋진 식사' ' 그리고 '멋진 소통' 등 등 내 글 칸이나 대화 속 단골메뉴다. 학창 시절 나는 우등생이나 모범생이 되는 것보다 '멋쟁이'가 되기 위한 딴짓에 시간을 탕진했다. 즉 광촌에서 금보다 돌 캐는데 시간을 팔았다고 말하는 게 솔직하다. 패션이나 스타일에 관심을 쏟다 보니 책상 앞에 앉아 있는 대신 동네 양장점이나 ..

기본폴더 2023.04.14

팔짱 끼고 싶은사람

변덕스러운 3월이 가고 나면 곧바로 4월이 열리면서 완연한 봄이 찾아온다. 겨울을 버텨낸 생명체들이 여기저기 멍울을 터트리는 소리와 팔짱을 끼고 싶다. 모든 생명체들의 기다림인 '봄' 화창한 봄이 되면 떠 올리게 되는 화가의 작품들이 있다. 바로 네덜란드 출신으로써 낭만적인 아티스로 잘 알려진 웰렘 하레츠 (Willem Haenraets) 대부분 그의 작품의 주제는 전원생활 그리고 가족 특히 여인들의 로망을 섬세한 터치로 완성시키는 낭만적인 아티스트이다. 특히 수채화 느낌으로 그린 탱고 춤추는 작품은 몽환적이기도 하지만 강렬하고 역동적인 감각까지 내 시선 안으로 초대가 되면 우주 모든 만물들이 소생하는 힘까지 보인다. 작가는 갇혀있던 것들을 밖으로 불러내는 기술자인가 연인들의 속삭임과 여인들의 비밀까지 ..

기본폴더 2023.04.04